본문 바로가기
어른이가 감상한

고레에다 히로카즈 '브로커' ... 많은 아쉬움만 남은

by 엘데의짐승 2023. 5. 2.
반응형

영화 브로커 공식 포스터

고레에다 히로카즈

봉준호 감독 이전에 그러니까 2018년 제 71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먼저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명실상부 세계가 인정하는 거장이 이번엔 대한민국 대표 배우와 제작진들과 함께 한국영화 '브로커'를 선보였다.
나는 극장에서 보지 못해 블루레이로 감상을 해신했다
고레에다 감독의 근작들은 대부분 소장하고 있고 개인적으로 최애 영화는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아버지가 되어보고 다시 본 영화에 큰 울림을, 가족이란 테두리의 의미가 무엇인가 깊이 생각해 보게 된 영화였던 것 같다. 물론 다른 영화도 그 큰 주제 (바로 '가족')는 벗어나지 않지만 각자의 상황과 시선으로 바라본 경험에 따라 최애 영화는 달라질 것 같다.
이번 영화도 기대가 컷다. 현실적 소재와 가족이라는 주제, 그가 사회를 바라보는 다큐 감독의 경험에서 나오는 스토리 전개와 잔잔한 표현방식을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영화 스토리(약스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영화 브로커는 한 성당의 베이비 박스앞에 놓인 아기를 몰래 데려와 판매?하려 하지만 아기엄마가 다시 돌아와 합류하게 되고 새로운 부모를 찾아주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저마다 안타까운 사연과 상처를 가진 인물들이 아이의 부모를 찾아주기 위한 과정속에 서로에게 공감과 이해를 하게 되고 어떤 유대감을 갖게 된다.  이런 잔잔한 스토리속에 이들을 잡으러 다니는 형사마저도 이들의 모습에 동화되이 간다.
이런 모습은 결국 가족의 탄생과 규정에 대해서 다시 질문을 던진다. 몰론 그 답은 영화를 보는 사람들의 몫이다. 사회가 변하고 사람들의 생각이 변하면서 가족이라는 것의 의미도 변해간다.  무엇이 가족이고 어디까지가 가족이며 무엇이 가족이게 만드는것인가? 그 전통적인 규정과 규범을 벗어나 우리는 새롭게 그 의미를 다시 규정해 볼 필요가 있다 라는 생각을 고레에다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다시 한번 이야기 하는 것 같다. 
 

소감

주제 선정은 감독 다운 선정이고 기대에 어긋나지 않았다. 
결국 주제는 가족에 대한 의미라 생각한다.
다만 소재와 주제가 던지는 무게감이 일본과 한국이 달라서 그런지 이야기 전개와 클라이막스까지의 진행이 지루하기도 하고 무언가 논리적이지도 현실적이지도 않다는 느낌이었다.
인물과 배경은 분명 한국인데 한국(영화)과는 뭔가 다른 미묘한 다른 느낌, 이야기의 흐름이 몰입과 재미를 끌어내지 못한 느낌이다.
반면 배우들의 연기는 베테랑인 만큼 각자역할을 충분히 해 낸것 같다. 
각자 자신만의 과거가 있고 그 과거를 부정하고 싶지만 결코 벗어날 수 없는 숨기고 있는 과거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결국 벗어나지 못한,  하지만 서로에게 그 과거의 유산을 물려주지 않게 자신을 헌신하는 모습들을 표현함에 있어 배우들은 부족함이 없었다 생각한다. 특히 무료하게 끝나버릴 수 있었지만 마지막 15분,  송강호의 연기에서는 그냥 눈물지을 수 밖에 없었을 만큼 표정과, 말투등 디테일이 최고였다고 생각한다. 이런 연기 마저 없었다면 진짜 껍데기만 남을 뻔 한 영화였을 것 같다.
 
아 그리고 3단고음의 아이유는 생각보다 굵고 묵직한 목소리로 찰진 욕을 후려대는 장면에서 깜짝 놀랐다. 다른 드라마나 영상을 아직 본 적이 없어서 그랬겠지만 생각보다 아이유의 연기는 나쁘지 않았다. 다만 내가 보기엔 약간 조울?증 같은 캐릭터의 심리변화가 조금은 이해되지 않지만 그건 각본의 탓 아닐까?
 
꼬박꼬박 챙겨보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였지만 지금까지 봐 왔던 영화중엔 제일 아쉬운 영화이지 않나 싶다.  영화의 주제만큼은 그의 색깔이 느껴지지만 화면과 전개, 연출은 다소 그 답지 않은 장면이 많았다.
한국과 한국배우를 사랑하는 감독이지만 이번 시도는 오히려 득 보다는 실이 되지 않았을까? 긴 여운이나 감동 보다는 계속 아쉬움, 아쉬움만 남는 영화다.
 

블루레이

렌디큘러 블루레이 구성은 알차지만 4K 출시가 되지 않아 그저 아쉬울 뿐이다. 
-1DISCS
-풀슬립(렌티큘러부착)
-양면인쇄 자켓
-포토북
-미공개 사진집 엽서북
-미니포토카드 6종세트
-포토카드 5종세트

블루레이 구성
렌티큘러 효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