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른이가 알려주는

2023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시작

by 엘데의짐승 2023. 4. 4.
반응형

2023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구독형 전자책서비스 홈페이지

22년 계약이 만료되어 재계약을 오매불망 기다렸는데 드디어 위와 같이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생각난 김에 간단히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란?

 
책 좀 읽는다 하시는 분들은 이미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대형 온라인서점 등에서 매월 일정 금액의 구독료를 지불하면 해당 전자서점의 대여도서를 무제한으로 대여해 읽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로는 리디셀렉트, 밀리의 서재, Yes24 북클럽, 교보 Sam 무제한 등이 있습니다.  각 서비스마다 조금씩 다른 부가 서비스와 요금제가 있습니다.
 

기존 전자책 대출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전자책이면 그냥 마음대로 대출받을 수 있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만 지금까지는 이 전자책도 실물 종이책과 같이 해당 지역 전자도서관에 일정 수량의 전자도서가 비치되어 있고 그 수량만큼 대출이 되면 예약을 걸어 먼저 대출한 사용자가 반납을 해야 받아볼 수 있는, 마치 종이책 대출과 동일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아니 무슨 종이 책도 아니고 그냥 막 수십 수백 명 동시에 대출해 주면 뭐가 문젠가? 대출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면 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누구나 한 번쯤은 해 보겠지만 기존 전자책 계약 방식이 그러했으니.. 네. 여하튼 그렇습니다.

이런 기존 대출 서비스와는 달리 구독형 서비스는 말 그대로 사용자가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년 365일 24시간(서버 점검 시간은 빼야겠죠?) 전국 어디서나 원하는 전자책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반납을 기다릴 필요가 없고 예약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도서만 있다면 바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경기도 사이버도서관의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는?

https://cyberlibrary.dkyobobook.co.kr/main.ink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전자책(구독)

cyberlibrary.dkyobobook.co.kr

  • 경기도 사이버도서관은 교보문고 전자책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이용 시 교보도서관 앱을 이용하게 됩니다.
  • 전자책 형태의 신간 및 인기 전자책, 오디오 북 등을 예약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약 68,000종 이상, 매월 최소 500종 이상 신간을 업데이트해 주고 있습니다.
  • 경기도사이버 도서관 회원(실명인증을 해야 합니다. 경기도 도서관 홈페이지 가입 후 가까운 지역 도서관에서 실명 인증 및 회원카드를 발급받은 회원이 되어야 합니다.)을 대상으로 하며
  • 1인당 월 5권(전자책 3권, 오디오북 2권) 대출이 가능하고
  • 대출기간은 15일간( 대출일 +14일)  / 대출일로 부터 14일 후 자동반납 (수동반납은 불가합니다)

이용 플랫폼은 PC(전용 프로그램) / 모바일(앱) / 웹 브라우저로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사용 방법은 아래 홈페이지 내 구독형 전자책 이용방법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가 설명하는 것 보다 더 상세하게 잘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library.kr/cyber/ebook/kyoboBook.do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메인

www.library.kr

 
저는 E-ink 전용단말기로 대여를 잘해 보는 편입니다. 종이책도 대출해 보지만 짬 내서 지하철 같은 곳에서 볼 땐 조그만 전용단말기가 휴대하기도 좋고 눈도 덜 불편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교보도서관 앱은 아주 편하지는 않지만 크게 불편하지 않고 가볍게 잘 돌아가는 편인 것 같습니다.
 
구독형 전자도서관은 전국 대부분의 도서관 사업인 것 같습니다. 경기도 외 지역도 서비스 되고 있으니 거주하시는 지역의 전자도서관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