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른이가 읽은

[2016 독서]백신맞기 두려우신가요? -면역에 관하여- 율라 비스

by 엘데의짐승 2016. 12. 21.
반응형

면역에 관하여 / 열린책들

백신 맞기 두려우신가요?

 

최근 일본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은 여성에게서 만성통증, 보행 장애 등 이상작용이 있다며 집단소송이 제기되었다는 뉴스를 들었다.

또한 일본 후생성에서 '적극적 접종 권장'입장을 철회하자 그 논란은 커진상황. 그 소식이 국내에 전해지자 국내 접종률은 떨어졌다고 한다.

실제 엄마들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는 물론 각종 유명 커뮤니티에서는 백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이런 백신에 대한 불신은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fact는 과연 무엇일까 하는 의문은 쉽게 풀리지 않았다.

인터넷으로 보는 자료들은 무언가 신뢰가 가지 않은 상황에서 이 책의 출현은 반갑기만 하다.

 

저자 율라 비스는 미국의 칼럼 작가로 잡지와 책을 쓰는 작가이다.

그녀가 면역에 관한 책을 써야겠다는 동기는 바로 아이의 출산.

내 아이를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키울수 있을까 하는 고민과 함께 백신에 관한 여러 논란의 실체에 대해 접근한다.

 

백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보다 사실에 의해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질병에 관한 역사에서 부터 백신이 등장하게 된 배경, 그리고 그 백신으로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과 의미에 대해서 딱딱한 학술서적 스타일이 아닌 편하게 익히는 에세이와 같은 문체로 쉽게 전달된다.

 

단순히 백신이 유해성을 논하기보다 백신이 가지는 사회적인 의미, 사회 구성원으로서 백신이 가지는 중요성, 적극적으로 면역대열에 합류해야 할 이유들을 논리적으로 이야기한다.

백신을 맞아야만 하는 사회적 의무는 없지만 나와 남이 공존하기 위해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좋은 자극이 되는 책이었다. 

 

자녀를 둔 부모님은 꼭 한 번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

댓글